▼ 공부에 대한 공부 1편
http://news.kbs.co.kr/news/view.do?ncd=2889718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Dff4GanOkEg
03'30-03'40 |
메타인지는 자신이 아는지 모르는지를 성찰하는 능력, 자신의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이다. |
05'50-11'10 |
메타인지에 대한 설명(금붕어, 거울, 개, 코끼리) |
11'10-18'30 |
공부-재학습 vs. 공부-셀프테스트 (한국어 단어쌍 50개 암기 실험) |
23'10-24'40 |
자기 평가(monitoring) 능력이 메타인지 1단계, 자기 조절(control) 능력이 메타인지 2단계 |
27'00-27'50 |
접근동기 |
29'10-35'30 |
초등학생 메타인지 실험(국기 외우기) |
[내용 보충]
설명하기는 '자기 평가'의 유용한 도구이다.
친구(혹은 자신)에게 말로 설명 하는 것도 좋고, 백지에 배운 내용을 적으면서 글로 설명 하는 것도 좋다.
▼ 공부에 대한 공부 2편
http://news.kbs.co.kr/news/view.do?ncd=2939695
05'20-09'00 |
시선돌리기(작업기억의 한계는 7개) |
09'10-18'30 |
수학 문제 푸는 방법(잘 하는 학생 vs. 못 하는 학생) |
22'30-22'40 |
메타인지 연장통 - 장기기억, 기억 꺼내기, 연결짓기, 분산학습, 시각화 |
23'00-31'00 |
공부-공부 vs. 공부-시험 (해달) |
29'50-30'00 | (기억을) 꺼내는 것은 집어 넣는 것 보다 훨씬 더 좋은 (기억의) 저장방법입니다. |
32'20-32'30 |
기억 떠올리기에 성공하면 좋습니다. 하지만 비록 실패하더라도 여전히 좋습니다. |
33'40-36'00 |
장기기억을 위해서는 새로운 기억이 기존의 기억과 연결되어야 한다. 그래야 배우는 시간도 짧아서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고, 창의적이 된다. |
36'10-42'00 |
분산학습(GRE 영어 단어 암기) |
42'00-46'00 |
능동적인 학습 |
[내용 보충]
설명하기는 '기억 떠올리기'의 유용한 도구이다.
40분-60분 마다 공부하는 과목을 바꾸는 것은 분산학습의 한 방법이다.
장기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지식이 많아야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.
'공부에 대한 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어쩌다 ㅇㄹ 43회 (0) | 2016.10.29 |
---|---|
[EBS 다큐프라임] 공부의 왕도 - 1부 인지 세계는 냉엄하다 (0) | 2016.02.21 |
[EBS 다큐프라임] 우리는 왜 대학에 가는가 - 5부 말문을 터라 (0) | 2016.02.21 |
[EBS 학교란 무엇인가] 8부 0.1%의 비밀 (0) | 2016.02.2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