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공부에 대한 공부

[KBS 시사기획 창] 전교 1등은 알고 있는 '공부에 대한 공부'

by 밝히리 2016. 2. 21.

▼ 공부에 대한 공부 1편

http://news.kbs.co.kr/news/view.do?ncd=2889718
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Dff4GanOkEg


 03'30-03'40

 메타인지는 자신이 아는지 모르는지를 성찰하는 능력, 자신의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이다.

 05'50-11'10

 메타인지에 대한 설명(금붕어, 거울, 개, 코끼리)

 11'10-18'30

 공부-재학습 vs. 공부-셀프테스트 (한국어 단어쌍 50개 암기 실험)

 23'10-24'40

 자기 평가(monitoring) 능력이 메타인지 1단계, 자기 조절(control) 능력이 메타인지 2단계

 27'00-27'50

 접근동기

 29'10-35'30

 초등학생 메타인지 실험(국기 외우기)


[내용 보충]

설명하기는 '자기 평가'의 유용한 도구이다.

친구(혹은 자신)에게 말로 설명 하는 것도 좋고, 백지에 배운 내용을 적으면서 글로 설명 하는 것도 좋다.




▼ 공부에 대한 공부 2편

http://news.kbs.co.kr/news/view.do?ncd=2939695



 05'20-09'00

 시선돌리기(작업기억의 한계는 7개)

 09'10-18'30

 수학 문제 푸는 방법(잘 하는 학생 vs. 못 하는 학생)

 22'30-22'40

 메타인지 연장통 - 장기기억, 기억 꺼내기, 연결짓기, 분산학습, 시각화

 23'00-31'00

 공부-공부 vs. 공부-시험 (해달)

 29'50-30'00

 (기억을) 꺼내는 것은 집어 넣는 것 보다 훨씬 더 좋은 (기억의) 저장방법입니다.

 32'20-32'30

 기억 떠올리기에 성공하면 좋습니다. 하지만 비록 실패하더라도 여전히 좋습니다.

 33'40-36'00

 장기기억을 위해서는 새로운 기억이 기존의 기억과 연결되어야 한다.

 그래야 배우는 시간도 짧아서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고, 창의적이 된다.

 36'10-42'00

 분산학습(GRE 영어 단어 암기)

 42'00-46'00

 능동적인 학습


[내용 보충]

설명하기는 '기억 떠올리기'의 유용한 도구이다.

40분-60분 마다 공부하는 과목을 바꾸는 것은 분산학습의 한 방법이다.

장기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지식이 많아야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.